오롯이, 정보

과민성장증후군 이라면 '포드맵' 식품 주의! 본문

건강정보

과민성장증후군 이라면 '포드맵' 식품 주의!

최.윤슬 2022. 8. 19. 00:09
728x90
반응형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특별한 이유 없이 복통, 복부 팽만감, 설사, 변비 등을 겪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이것이 '과민성장증후군'의 전형적인 증상이다.

 

과민성장증후군이란, 복통복부 불편감그리고 이와 수반된 배변 양상의 변화를 주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대장내시경상 이상 소견 없으며 다른 검사상 확인되는 기질적인 특정한 질환이 없음을 확인하고 진단할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한다. 

 

명확한 원인은 밝혀진 것이 없으나 내장 감각의 과민성 증가위장관 운동의 변화 등이 관찰되며 △유전적 요인 △스트레스 △심리적 요인 △위장염 △특정한 음식에 대한 과민반응 △대장 내 상주균의 구성이 비정상적으로 변하는 것이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인구의 7~15%가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의심되는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과민성장증후군은 뚜렷한 치료법이 없는데, 대신 특정 음식을 가려서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미국소화기내과협회의 세계적인 저널 '위장병학'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포드맵(FODMAP)​' 식품이 과민성장증후군을 악화한단다. 

 

포드맵(FODMAP)이란, 식이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남아서 발효되는 올리고당(프럭탄, 갈락탄), 이당류(유당), 단당류(과당), 폴리올(당알코올)을 말한다.

 

 
 
 
 
 
 

프럭탄이 함유된 식품에는 잡곡, 호밀, 보리가 있고 갈락탄은 여러가지 콩류에 함유되어 있다. 유당은 대부분의 유제품에 함유되어 있어 특히, 유당불내증 환자에게 있어서도 설사, 복통을 유발하는 성분이다. 과당은 주로 과일주스, 콜라,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나 꿀, 시럽에 들어있다. 마지막으로 폴리올은 일명 당알코올이라 불리며 자일리톨, 만니톨, 락티톨과 같은 인공감미료, 일부 과일과 채소에 포함된 성분이다.

 

이러한 포드맵 성분은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부분 대장으로 이동하면서 삼투압작용으로 인해 장관으로 물을 끌어 당겨 장 운동을 변화시키고, 대장 세균에 의해 빠르게 발효되면서 많은 양의 가스를 만들게 된다. 결과적으로 장 운동의 변화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인 설사, 복통, 복부팽만감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저 포드맵 (Low FODMAPs) 식사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에서 증상을 개선시키기 위해 포드맵 고함유식품은 피하고, 포드맵이 적게 함유된 식품들로 구성하여 개발된 식사요법이라고 할 수 있다. 

포드맵 식품은 모두 소화 효소로 잘 분해되지 않아 대부분 소장에 그대로 남고 장내 세균에 의해 발효된다. 이렇게 장에 남게 된 당은 그 만큼 수분을 머금어서 설사를 유발하고, 장내 세균을 증식시켜 가스를 과도하게 만들어내 장을 팽창시키면서 과민성장증후군을 촉진시킨다.

 

따라서 과민성장증후군 증상을 피하려면 포드맵 식품을 최대한 피해야 한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음식에는 당 성분 함유량이 구체적으로 표시돼있지 않아 어떤 식품에 포드맵이 많고 적은지 알기 어렵다. 대표적인 포드맵 식품을 외워두고 섭취를 피하는 게 최선의 방법이다.

 

 

 

 

 

헬스조선 DB

 

 

 

대표적 포드맵 식품은 콩류와 유제품이다. 즉, 콩이 든 잡곡밥보다 백미밥을 먹어야 과민성장증후군 완화에 좋다. 과일 중에는 사과·배·체리·수박 등을 피하고, 마늘·양파·꿀 섭취도 줄여야 한다. 단, 포드맵 식품을 적어도 한 달 이상 피해야 과민성장증후군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포드맵 고함유식품에는 건강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가 아닌 증상이 없는 일반인에게 적용하기에는 권장되는 식사요법이 아니다. 따라서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적합한 식사요법을 선택하고 과민성장증후군 환자에게 있어서도 증상을 심화시키거나 완화시킬 수 있는 식품들을 식사일기를 통해 꼼꼼히 체크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참고 기사: 

 

저 포드맵 식사, 민감한 나의 장을 부탁해~

포드맵(FODMAP)이란, 식이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남아서 발효되는 올리고당(프럭탄, 갈락탄), 이당류(유당), 단당류(과당), 폴리올(당알코올)을 말합

www.samsunghospital.com

 

장 트러블 자주 나는 사람, '이 과일' 주의

특별한 이유 없이 복통, 복부 팽만감, 설사, 변비 등을 겪는 사람들이 있다. '과민성장증후군'의 전형적인 증상이다. 과민성장증후군은 뚜렷한 치료법이 없는데, 대신 특정 음식을 가려서 먹는

news.v.daum.net

 

“과민성장증후군, 복통·설사 부르는 다른 질환과 구분해야”…내과 성혜정 원장 [인터뷰]

[BY 하이닥] 특별한 원인 없이 복통과 배변 습관의 변화가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과민성장증후군’을 ...

m.post.naver.com

 

728x90
반응형
Comments